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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들은 대부분 '평가'라고 하면 부정적인 시각을 갖는 경향이 있습니다. 인사평가도 지겨운데 또 무슨 CS 평가냐고 생각하기 십상이지요. 평가에 대한 직원들의 태도를 먼저 변화 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평가는 엄밀히 말하면 전략의 실행 정도를 피드백 해 주는 것입니다. 평가를 개인에 대한 단죄로 인식하게 해서는 안되고, 회사의 CS 전략이 얼마나 잘 수립되어 있는지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인식하게 해야 합니다. 따라서 전략이 계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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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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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2-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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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에서 진단을 통해 처방을 받듯이 경영 진단은 처방, 즉 경영 개선 방법을 알기 위해 이슈를 도출합니다. 이 이슈를 얼마나 정확하게 빠짐없이 도출하느냐는 진단의 틀과 전문가의 역량에 달려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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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현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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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2-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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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만족은 체계이다." 이 책의 표지에도 쓰여 있고, 저자역시 책을 한 마디로 이와 같이 요약하고 있습니다. 고객만족은 회사비전, 전략, 실행, 평가 및 피드백의 일련의 과정이 P-D-C-A의 시스템으로 정착해야 합니다. 명확한 방향없이 실행만 열심히 하다보면 고객만족은 하나마나한 것처럼 보이기 일쑤입니다. 회사비전과에서 출발하여 회사 구성원을 평가하기까지 모든 과정이 이어지면 성공적인 고객만족경영을 이룰 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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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효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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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1-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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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만족경영을 접하게 되면 가장 많이 듣는 단어중 하나가 VOC 입니다. 고객만족경영의 출발점은 고객이 누구인지 알고 그 고객의 니즈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에서 부터 시작 됩니다. VOC 관리는 크게 수집, 처리, 활용 세가지 단계에 대한 관리인데 대부분의 회사들이 수집과 처리는 잘 되고 있으나 활용단계에서 어려움을 많이 겪고 있습니다. VOC의 활용이야말로 고객의 정보를 기업의 자산화 하는 가장 중요한 단계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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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원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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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1-2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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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의 내용에도 나와있지만, 만족한 고객은 통상 4~5명에게, 불만족한 고객은 9~10명에게 그 사실을 전달한다고 하죠. 제 경험을 잠깐 생각해 보아도 만족했을 때는 지인에게 말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불만족한 경우에는 열을 오리며 마구 불만족 사항을 전파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기업에 있어서 고객이 '만족'한다는 것은 이제 당연한 일이 되어버렸습니다. 고객이 불만족했을 때는 무조건 전파가 된다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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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명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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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1-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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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리 많은 마케팅 수단이 많지만 기초에 충실한 것이 비책입니다. 고객에게 정말 전달해야 할 게 무엇일까누가 해야할까 생각해 보셨나요? "가치전달고객은 최종고객과 접점에 놓여있으므로 매우 중요한 존재다. 문제는 그 중요성을 아는기업이나 기관이 많지 않다는 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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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s ki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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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1-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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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만족경영에서 가장 큰 문제가 고객만족 활동들을 하면서도 그것이 한방향으로 잘 정렬되지 못하고 산발적으로 이루어져 그 효과가 잘 나타나지 않는 데 있습니다. 그래서 CS비전과 전략이 필요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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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병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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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1-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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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만족경영의 가장 오래된 오해 중 하나가 ‘무조건 고객을 만족시켜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고객만족경영의 탄생과 그 취지를 전혀 이해하지 못한 데서 비롯한 오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고객만족경영은 기업의 생존을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 시작되었습니다. 10여 년 전 지방의 모 백화점에서 일어났던 일입니다. 이 백화점은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 엄청난 정책을 수립하고 다음과 같이 홍보하기 시작했습니다. ‘고객이 1년 이내에 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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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선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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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1-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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