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5년 태어나 용산고와 서울대 정치학과, 동 대학원 정치학과를 졸업했다. 과학기술원(KAIST) 테크노경영대학원 최고 경영자 과정(AIM)을 수료했다.
서울방송(SBS) 기자를 거쳐 조선일보에서 경제부 기자로 일 했다. 2000년에 IT인터넷 업계에 투신, 2007년까지 미국 나스닥기업인 인터넷닷컴과의 합작법인인 코리아인터넷닷컴 대표를 지냈으며, 현재 플루토미디어 대표를 맡고 있다.
대학에서는 정치학을 전공 했지만, 경제와 인터넷에 관심이 많다. 언론인 시절 재정경제부, 금융감독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 산업자원부, 정보통신부, 농림부 등 경제부처와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증권거래소, 은행, 증권, 보험업계 등 금융계, 그리고 정보통신업계 등 산업계 전반에 대해 취재하면서 경제를 분석했다.
2004년 1월6일부터 경제, 경영, 자기경영 분야의 컬럼을 매일 이메일로 보내주는 '예병일의 경제노트'를 발행하고 있다. '하루 5분, 경제를 읽는 시간' 이라는 취지에 공감, 회원으로 가입한 경제노트 가족은 약 40만 명.
2008년에는 조선일보 계열 TV방송에서 '예병일의 경제노트'라는 프로그램을 매일 30분씩 1년 동안 진행하기도 했다. 저서로는 '성공 자기경영을 위한 101가지 비타민', '아이패드 혁명'(공저) 등이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