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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영 마케팅 칼럼
컬러 마케팅과 흰색 캔 콜라의 퇴장 & 14기 예경모 중국어공부모임 왕초보반(무료) 모집안내
입력 2011-12-09 오후 5:0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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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러는 커뮤니케이션 수단 중에서 가장 눈에 띄는 첫번째 포인트이기에 브랜드 구축 과정에서 필수 불가결한 요소이다. 학교버스, 경찰차, 쓰레기 수거 트럭은 맨 먼저 컬러로 구별이 된다. 우체국 차를 생각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컬러이다. 로고에 특별한 컬러를 사용하고 나서 인쇄물까지 그 컬러를 사용하게 되었다고 해서 자동으로 그 컬러를 소유하거나 관리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렇지만 컬러는 명확한 연상을 만들어내고, 이런 연상은 브랜드에 이익이 된다. (84p)
 
마틴 린드스트롬 지음, 최원식 옮김 '세계 최고 브랜드에게 배우는 오감 브랜딩' 중에서 (랜덤하우스코리아)
하얀색 캔에 담긴 코카콜라가 출시 한 달여만에 사라지게 됐다고 합니다. 코카콜라가 추수감사절과 크리스마스를 맞아 흰색 캔 콜라를 내놓고 내년 2월까지 판매하려 했지만, 소비자들의 냉담한 반응으로 이달부터 빨간색 캔으로 돌아가기로 했다는 외신의 보도입니다. 컬러가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실감케하는 사례이지요.
 
소비자들은 캔의 색깔이 바뀌었을 뿐인데 맛이 달라졌다고 생각한 듯합니다. 그만큼 코카콜라는 빨간색이라는 브랜드 이미지가 강력했던 겁니다. 더구나 이번의 흰색 캔 콜라는 은색 캔에 담긴 기존의 다이어트 콜라와 헷갈리는 부작용도 발생했습니다. 그러니 코카콜라가 지구 온난화로부터 북극곰을 보호하자는 좋은 취지로 야심차게 출시한 흰색 캔 콜라가 마케팅 실패로 끝나게 된 겁니다.
 
이런 컬러 브랜딩의 사례는 많습니다. 토마토 케첩으로 유명한 하인즈는 '빨간색의 힘'이라는 캠페인을 통해 여성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주려 시도했고, 회사의 색깔이 되었습니다. 작고 푸른색의 다이아몬드 모양의 알약인 비아그라도 색깔을 효과적으로 이용한 훌륭한 사례로 꼽힙니다. 이 약을 사용한 전 미국 대통령후보 밥 돌 상원의원은 광고에서 이 약을 자신의 '작은 푸른 친구'라고 불렀지요. 티파니의 우아한 파란색, 옐로캡의 노란색, 스위스의 빨간색도 있습니다.
 
콜라는 맛 뿐만이 아니라 색깔로도 승부한다... 흰색 캔 콜라의 조기퇴출을 보면서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에서 컬러가 차지하는 중요성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봅니다.
 
*            *           *
 
<제14기 예경모 중국어스터디 왕초보반(무료) 수강가족 모집합니다>
 
예경모 중국어 스터디모임이 '제14기 예경모중국어스터디 왕초보반'에서 함께 중국어를 배울 경제노트 가족들을 모집합니다.

매주 목요일 저녁 8시부터 2시간 동안 신촌에서 모여서 무료로 중국어를 공부하실 분은 아래 링크로 가셔서 댓글로 신청해주시면 되겠습니다.
1시간은 이종현 회장님이 강의해주시고, 나머지 1시간은 중국에서 표준중국어(普通话)와 한국어 전공으로 대학원을 졸업하고 중국 산동성 청도시에 있는 青岛滨海 대학교에서 중국어와 한국어를 강의하신 원어민 李花子교수님이 회화 중심으로 강의를 해주십니다.
 
5년째 무료강의로 지식자원봉사를 해주고 계신 예경모 중국어 공부모임의 이종현 회장님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현재 예경모에서는 중국어 기초반, 초급반, 중급반, 프리토킹반이 이회장님과 함께 공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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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병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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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색이 주는 이미지때문인지 붉은색이 주는 콜라빛과의 유사성때문인지?
심지어 사람마다 떠오르는 색갈이 있다고 봅니다.
자주 입는옷, 가지고 다니는 기호품등. [2011-12-10 오전 11:3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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