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들의 목표는 심층 연습 구간에 들어가는 것, 혹은 어떤 과제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만큼 미엘린을 늘리고자 최대한 많은 신호를 발사하는 것이다. 그리고 모든 코치의 궁극적인 목표는 학생들 스스로 본인의 코치가 되게 만드는 것이다. - p.277
|
|
|
|
|
이광수 |
|
2010-09-23 |
|
|
|
|
|
|
|
|
"훌륭한 선생은 학생이 하는 말이나 행동 하나 하나에 집중합니다. 그러한 집중력과 해당 분야에 대한 풍부한 지식이 바탕이 되어야, 실력을 향상시키려는 학생의 비틀거림과 어설픈 노력을 파악할 수 있죠. 그뿐만 아니라 정확히 목적에 맞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 p.252 UCLA 명예교수 론 갈리모어
|
|
|
|
|
이광수 |
|
2010-09-23 |
|
|
|
|
|
|
|
|
"아마도 이러한 교사의 가장 중요한 자질은 초기의 학습을 매우 즐겁고 보람 찬 활동으로 만들 수 있는 능력일 것이다. 그들은 생소한 분야로 입문하는 과정을 놀이와 같은 것으로 만든다. 시작 단계에서 학습은 게임이나 마찬가지다. 그들은 아이의 능력을 긍정적으로 강화하는 역할을 하고, 비판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그 대신 일정한 기준을 정해놓고 아이가 발전하기를 기대한다. 그런 과정은 상당 부분 인정과 칭찬을 통해 이루어진다."..
|
|
|
|
|
이광수 |
|
2010-09-23 |
|
|
|
|
|
|
|
|
존 우든이 훌륭한 코치인 이유는 칭찬이나 비판을 잘해서가 아니었고, 용기를 북돋우는 말을 잘해서도 아니었다 그의 진정한 스킬은 선수들에게 정확히 목적에 맞는 정보를 개틀링 기관총처럼 빠른 속도로 발사할 수 있는 능력이 있었다. - p.243
|
|
|
|
|
이광수 |
|
2010-09-23 |
|
|
|
|
|
|
|
|
"인간은 무엇이 가치 있는 것인지를 알려주는 메시지에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자신을 맞추려고 합니다. 사람들은 끊임없이 주변을 둘러보면서 '이 상황에서 나는 누구지? 이 구조 안에서 나는 뭐지?' 하며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것 같아요. 바로 그렇기 때문에 명확한 메시지를 받으면, 불꽃이 점화되는 겁니다." - p.198 스탠포드대학교 사회심리학자 캐롤 드웩(Carol Dweck)
|
|
|
|
|
이광수 |
|
2010-09-23 |
|
|
|
|
|
|
"노력에 대한 칭찬을 받은 아이들은 답을 찾으려고 애쓰고 전략을 실험하면서 깊이 파고들었습니다. 나중에는 그 과정이 좋았다고 말하더군요. 그러나 지능에 대한 칭찬을 받은 아이들은 어려운 시험을 싫어했습니다. 시험이 어렵다는 것을 자신이 똑똑하지 않다는 증거로 받아들였으니까요." - p.197-198 스탠퍼드대학교 사회심리학자 캐롤 드웩(Carol Dweck)
|
|
|
|
|
이광수 |
|
2010-09-23 |
|
|
|
|
|
|
|
|
"중요한 건 이거예요. 애들이 돔 더 예민하게 느낄 수 있도록, 어릴 때 격려를 많이 해줘야 돼요. 애들에게 무슨 말을 할 때는 제대로 알고서 말해야 돼요. 특히 시작하는 아이에게 말할 때는 무진장 신중해야 하죠. 뭔 말인지 알아요? 실력 향상이란 건 사실 자신감의 향상이에요. 애들은 먼저 자신감이 있어야 해요. 그래야 실력이 생겨요. 그리고 일단 불이 켜지면 꽤 오랫동안 밝게 유지돼죠." - p.195-196 ..
|
|
|
|
|
이광수 |
|
2010-09-23 |
|
|
|
|
|
|
|
|
원초적 암시란 우리 뇌에 내장된 동기의 방아쇠를 잡아당겨서, 모든 에너지와 집중력을 원하는 목표에 쏟아 붓게 만드는 단순하고 직접적인 신호다. - p.159
|
|
|
|
|
이광수 |
|
2010-09-23 |
|
|
|
|
|
|
|
|
먼저 뇌 과학 분야의 제1원칙이 있다. 즉, 인간의 모든 행동은 사실상 신경섬유 사슬간의 통신 결과라는 것이다. - p.116 그리고 뇌 과학 분야의 제2원칙이 있다. 스킬 회로가 발전할수록, 우리는 회로를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점점 덜 인식한다. 결국 스킬은 자동화되고, 무의식에 살며시 묻히게 되어 있다. - p.118
|
|
|
|
|
이광수 |
|
2010-09-23 |
|
|
|
|
|
|
|
|
문: 정확히 목적에 맞는 노력을 기울이고, 실수를 집중적으로 다루는 연습이 그토록 효과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답: 좋은 회로를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은, 회로에 신호를 발사하고 어떤 실수를 했는지 주목한 다음 반복해서 신호를 발사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끈질기게 물고 늘어지는 노력은 선택 사항이 아니라 생물학적인 필수 요건이다. 문: 어째서 열정과 끈기가 재능의 핵심적인 구성 요소인가? 답: 큰 회로를 미엘..
|
|
|
|
|
이광수 |
|
2010-09-23 |
|
|
|
|
|
|
랜스 암스트롱은 투르 드 프랑스 대회에서 최초로 7연패를 달성했다. 세계 최고의 사이클 선수이자 살아 있는 전설인 그는 타고난 천재가 아니다. 철저한 노력도 노력이지만 그에게서 찾아볼 수 있는 가장 특이한 측면은 실수에 대한 광적인 집착이다. 그에게 경기는 이기는 것이 아니라 철저하게 완벽한 상태로 연습하는 것이다. - p.99
|
|
|
|
|
이광수 |
|
2010-09-23 |
|
|
|
|
|
|
|
|
"우리의 예측은 대단히 정확합니다. 결국 전문가는 남들과 다르게, 훨씬 더 전략적으로 연습한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들은 실패해도 운을 탓하거나 자기 자신을 비하하지 않습니다. 그들에게는 실수를 교정할 수 있는 전략이 있습니다." - p.96 뉴욕시립대학교 심리학 교수 배리 짐머만(Barry Zimmerman)
|
|
|
|
|
이광수 |
|
2010-09-23 |
|
|
|
|
|
|
|
|
"얼마나 빨리 할 수 있느냐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얼마나 천천히 정확하게 할 수 있느냐가 중요하죠." - p.94 풋볼 코치 톰 마르티네즈(Tom Martinez)
|
|
|
|
|
이광수 |
|
2010-09-23 |
|
|
|
|
|
|
|
|
"우리는 모방하도록 사전설계되어 있어요. 좀 이상한 소리로 들릴 겁니다. 하지만 탁월한 수준에 도달한 사람과 똑같은 상황에 자신을 집어넣고, 그 사람이 했던대로 똑같이 시도하면 실력 향상에 엄청난 효과가 있죠." - p.87-88 안데르스 에릭슨(Anders Ericsson)
|
|
|
|
|
이광수 |
|
2010-09-23 |
|
|
|
|
|
|
|
|
우리는 르네상스 시대의 위대한 예술가들이 동질적인 집단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사실 그들은 무작위로 선택된 다양한 집단의 사람들이나 마찬가지였다. 그들은 가난하거나 부유한 집안출신이었고, 성격은 가지각색이었고, 서로 다른 스승에게 배웠고, 동기도 제각각이었다. 그러나 한 가지 공통점은 있었다. 그들은 모두 젊은 시절에 심층 연습 실험실에서 엄청나게 많은 시간을 보내는 동안, 정확한 신호를 발사하여 회로를 최적화하고..
|
|
|
|
|
이광수 |
|
2010-09-23 |
|
|
|
|
|
|
"내가 거장의 경지에 이르기 위해 얼마나 열심히 노력했는지 안다면, 사람들은 별로 대단하게 여기지 않을 것이다." - p.66-67 미켈란젤로
|
|
|
|
|
이광수 |
|
2010-09-23 |
|
|
|
|
|
|
|
|
"스위트 스팟을 찾는 것이 관건입니다. 본인의 능력과 도달해야 할 목표 간의 격차가 가장 작은 지점이 있어요. 스위트 스팟을 찾으면 학습 속도가 현저히 빨라지기 시작합니다." - p.33 UCLA 심리학 교수 로버트 비욕(Robert Bjork)
|
|
|
|
|
이광수 |
|
2010-09-23 |
|
|
|
|
|
|
|
|
심층연습은 역설을 바탕으로 한다. 바보 같아 보일 만큼 수없이 실수를 허용할수록, 즉 정확히 목적에 맞는 노력을 기울이면서 끈질기에 늘어질수록 더 많이 향상된다. 혹은 약간 다르게 표현하자면, 속도를 늦추고 실수를 하면서 그 실수를 교정하는 의도적인 과정을 되풀이할수록 결국은 본인도 깨닫지 못하는 사이에 점점 더 민첩하고 우아한 스킬을 습득한다. - p.31
|
|
|
|
|
이광수 |
|
2010-09-23 |
|
|
|
|
|
|
|
|
결국 폭발적인 재능이란 글쓰기든 스포츠든, 미술이든 음악이든 무엇이든 간에 굉장히 잘할 수 있게 되는 '스킬'에 기인하는 것이다. 바로 여기에 '탤런트 코드'가 있다. - p.7
|
|
|
|
|
이광수 |
|
2010-09-23 |
|
|
|
|
|
|
|
|
그대가 할 수 있거나 할 수 있으리라 생각하는 것, 그것을 시작하라. 대담함에는 비범한 재능, 힘, 마력이 담겨있다. 지금 바로 그것을 시작하라. - 요한 볼프강 폰 괴테
|
|
|
|
|
이광수 |
|
2010-09-23 |
|
|
|
|
|
|
'똑같이 노력하는데 누구는 왜 더 천재적인가?' '천재는 정말 존재하는가?' '성공하고는 싶은데 어떻게 해야 성공하지?' '춤, 골프를 더 잘하고 싶은데...어떻게 해야 하지?' '나의 아이를, 나의 제자를 더욱 훌륭하게 키우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하지?' 위와 같은 궁금증을 가지고 있은 사람이라면 이 책을 읽어보라. 사람들은 극적인 이야기를 좋아한다. 시골 소녀가..
|
|
|
|
|
조현정 |
|
2009-12-02 |
|
|
|
|
|
|
|
|
개인적으로 책을 보면서 만들었습니다. 절대적으로 이걸로는 공부는 안되며, 책을 참고하면서 감상하기 바랍니다. (미리보기는 안되서 이걸로 pdf로 대신했습니다.)
|
|
|
|
|
우종민 |
|
2009-12-01 |
|
|
|
|
|
|
|
|
점화 ------------>심층연습-----------> 재능 코치 1. 심층연습 청킹 스위트 스팟 반복하기 - 미엘린, 비틀거리는 아기의 이미지, 실패의 허용 2. 점화 원초적 암시 걸기 - PS 233>희소성과 소속감 특별함은 전염된다 - 시스틴 성당 효과, '그들처럼 하라' 디..
|
|
|
|
|
구현성 |
|
2009-11-30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