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 2024-10-22 Tuesday
홈 현재 경제노트 가족은 388,872명 입니다.
당신은 14,355,396번째 방문객 입니다.
경제노트 서가 가족이 쓰는 노트 책밑줄긋기 독서모임
로그인 |
예병일의경제노트
빌 게이츠의 공부를 위한 '사고의 틀'
빌 게이츠의 공부를 위한 '사고의 틀'
버블에 올라타기 vs. 끝나기를 기다리기 & '웹월..
전체
성공전략
기업경영
아웃라이어 - 성공의 기회를 발견한 .. 말콤 글래드웰 지음, 노정태..
참여자수 16
살아온 기적 살아갈 기적 - 장영희 .. 장영희 지음, 정일 그림
참여자수 6
공부하는 독종이 살아남는다 - 당신의.. 이시형 지음
참여자수 8
효율적인 것과 효과적인 것의 차이
예병일
과거의 나를 버리고 독하게 자기계발을 하라
박승원
하드웨어 시대의 '종언'과 애플,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삼국지
예병일
기     간 : 전체 1주일 한달 6개월 1년 직접 입력  ~
종     류 : 전체 단순밑줄긋기 서평 칼럼
분     야 :

!!none value!!
정렬 기준 :
검색조건 :

책 제목
전체 성공전략 기업경영 마케팅 CEO 역량
다른 분야 책 밑줄긋기
회계속임수
책 서평
재무제표에 숨어있는 회계속임수 - 투자자산... 하워드 슐릿 지음, 박훈석 옮김 참여자수 1
회계에 대해 알고 싶어 집어든 책이다. 절판되어 도서관에서 대여해 보았다. 약간 난해했으나 완독하니 회계에 대한 이해가 한단계가 업그레이드된 느낌이다.     분식회계에 대한 미국의 회사 사례를 중심으로 기술해 나가는데 충당금설정, 회계추정의 변경 등을 이용하여 재무제표를 이쁘게 또는 나쁘게 포장한다.   헌데 실제로 각 사업체의..
신대철 2013-04-08
브랜드의 4단계와 씁쓸한 미투제품들
칼럼
마케팅 원리 - 제4판 박찬수 지음 참여자수 1
급속한 기술의 발달로 상품의 차별화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는 시대입니다. 그래서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것이 바로 '브랜드'이지요. 기술이나 제품은 비교적 쉽게 모방할 수 있지만, 브랜드는 모방하기가 그리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요즘은 브랜드도 모방하는 일이 자주 벌어지고 있습니다. '베끼기 상술 판치는 식품업계'(조선일보, 2010.9..
예병일 2010-09-03
맹자, 이익이란 구하지 않아야 저절로 얻어지는 것
칼럼
마케팅 원리 - 제4판 박찬수 지음 참여자수 1
기업을 올바르게 경영한다는 것은 무엇인가. 어렵고 고민스러운 근본적인 화두입니다. 언제나 그렇듯 어려운 문제의 해답은 '기본'에 있기 마련이지요.   "고객에게 경쟁기업보다 더 큰 가치를 제공하는 것을 사명으로 삼는다. 이익 극대화를 기업의 사명으로 삼지 않는다. 이익은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얻게되는 결과라고 믿는다." ..
예병일 2010-08-26
정부실패와 혈세(血稅)가 새는 이유... 타인의 돈을 타인이나 나를 위해 쓴다는 것
칼럼
자본주의 시장경제와 정부 - 근원적 고찰과 헌법적 실천 최광 지음 참여자수 1
'혈세(血稅)가 줄줄 새고 있다..." 우리가 자주 듣게되는 표현입니다. 그리고 그 심각성에도 불구하고 전혀 바뀌지 않고 있는 분야이기도 하지요.   제가 언론인이었을 때, 친한 관료들은 이 표현에 질색했습니다. 제발 그 표현만은 쓰지 말아달라고 했었지요. 사실 그들이 고의적으로 재정지출을 비효율적으로 집행하지는 않았을 겁니다. 대부분의 관료들은 ..
예병일 2009-08-12
최근의 단기외채 급증 이해와 1997년의 외환위기
칼럼
한국의 외환위기 이규성 지음 참여자수 1
경상수지 악화문제와 함께 요며칠 '단기외채' 문제가 우리경제에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물론 우리가 10여년 전에 경험했던 외환위기와 관련해서입니다. 서가에서 두꺼운 책을 꺼내 다시 보았습니다. 재작년에 이규성 전 재경부 장관이 보내주었던 '한국의 외환위기: 발생,극복,그 이후'라는 책입니다. 그는 1998년3월부터 1999년5월까지 초대 재정경제부 장관을..
예병일 2008-05-21
'호두까기'(nut cracker)에 끼인 한국경제... 하면 된다(Can do)에서 더 잘 할 수 있다(Do better)로
칼럼
한국의 외환위기 이규성 지음 참여자수 1
요즘 들어 부쩍 우리경제가 커다란 '전환점'을 맞이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한국경제는 '기적'이라는 소리를 들으며 한 세대만에 세계사에서 유례가 없는 성장을 이루었고, 그 결과 규모 면에서 세계 10위 수준으로 발돋움했습니다. 반도체, 인터넷, 조선 등 일부 분야에서는 세계 선두권을 달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난 몇년간 경제는 잠재성장률도 달성하지 못하..
예병일 2006-11-29
수렵형 마케팅, 경작형 마케팅
칼럼
마케팅 원리 - 제3판 박찬수 지음 참여자수 1
수렵형 마케팅과 경작형 마케팅. 길게 보지 못하는 기업은 항상 고객을 찾아 헤맵니다. 나의 제품과 서비스를 사줄 고객을 찾아, 사냥꾼처럼 들판을 돌아다닙니다. 운이 나쁘면 사자도 며칠을 굶어야 합니다. 힘든 일이지요. 운 좋게 고객을 만나면 '간이라도 빼줄 것 처럼' 다가가지만, 목적을 이루고 나면 순식간에 무관심해집니다. 사냥에 성공해 포식을 마친 사자..
예병일 2006-05-08
브랜드, 라인확장이냐 새 브랜드냐
칼럼
마케팅 원리 - 제3판 박찬수 지음 참여자수 1
브랜드는 기업이 자신의 상품을 다른 기업의 상품과 구별하기 위해 붙인 이름, 문자, 기호, 도형 등을 의미합니다. 이런 딱딱한 용어정의를 빌리지 않더라도, 우리는 브랜드를 생활속에서 온 몸으로 느끼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삼성, LG, 애니콜, 스타벅스... 매일 매일을 브랜드와 함께, 때론 브랜드에 선택을 의지하며 지내고 있지요. 기술 발달과 정보 민주화로..
예병일 2006-01-11
필자 예병일 소개 경제노트 소개 1:1문의하기 개인정보 취급방침
예병일의 경제노트    대표자: 예병일    개인정보 관리책임자: 조영동 팀장    전화: 02-566-7616   팩스: 02-566-7619